블로그와 노라 ^^*

미국 중~고등학교 수학교재 본문

미국 홈스쿨링

미국 중~고등학교 수학교재

The 노라 2010.12.05 18:34

만 8살인 첫째 아이의 초등학교 6년까지의 수학과정이 끝난 뒤 고등수학을 배우기 전 기초를 다지기 위해 선택했던 스페셜티 퍼블리슁의 컴플릿 시리즈 “대수학과 기하학(The Complete Book of Algebra & Geometry)”을 지난 달에 다 끝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고등수학을 배우기 위해서 다음 교재들으로 하나씩 진도를 나가려고 합니다. 첫째 아이의 수학과정은 진도에 따라 이제 중학교~고등학교를 거쳐 일부는 대학과정까지 나갈 것 같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교재는 과학 교재와 동일한 출판사 맥그러-힐(McGraw-Hill)에서 출판한 “DeMystified” 시리즈입니다. 예전 과학 교재 때 말씀드렸지만 이 시리즈들은 일반인들이 일정 주제에 대해서 혼자서도 쉽게 공부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책들입니다. 저희 평가로 봤을 때 상당히 잘 구성되어 있는 것 같아 교재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일정 주제에 대한 설명이 끝날 때마다 확인을 위한 간단한 문제들이 있는 것도 참 마음에 듭니다.


저희 수학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lgebra (대수학)

이 책의 구성은 미국 수학교육 과정의 Algebra 1과 Algebra 2가 함께 다뤄져 있습니다.





2. Geometry (기하학)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과정까지의 기하학이 다 망라되어 있고 이보다 더 상급인 Hyperspace(고차원 유클리드 공간)과 Warped Space(뒤틀린 공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 Trigonometry (삼각함수)

고등학교 과정으로 응용부분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4. Statistics (통계)

고등학교 과정과 대학 수준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5. Precalculus

Precalculus는 미적분 들어가기 전에 지금까지 배운 수학을 총정리하고 기본을 다지는 과정으로, 디미스터파이드의 Precalculus가 전체적으로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짜여져 있는 것 같습니다.




6. Calculus (미적분)

미적분과 상급 미적분 부분이 다뤄져 있습니다. 이것까지 한다면 대학과정 미적분까지 공부한 것이 됩니다.





7. College Algebra (대학 대수학)

지금까지 배운 수학을 전체적으로 다시 총정리하는 과정으로 선택했습니다. 이 책은 수학을 전공하지 않으면서 물리학이 아닌 다른 분야의 과학 또는 컴퓨터 공학쪽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맞춰 쓰여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과정이 미적분보다 더 쉽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래 교재명을 누르시면 아마존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7단계의 수학과정을 다 마치면 고등학교 과정 중 상급 수학과 대학 수학 일부를 끝낸 것이 됩니다. 첫째 아이는 Algebra(대수학) 준비과정을 컴플릿 시리즈 “대수학과 기하학(The Complete Book of Algebra & Geometry)”을 통해서 이미 마쳤기 때문에 지금은 “DeMystified Algebra”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주로 혼자 공부하는데, 설명을 읽고 공부하면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저나 남편에게 질문하는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매 과가 끝나서 첫째가 문제를 다 풀면 함께 답을 확인하고 답이 틀렸거나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들만 저와 남편이 설명해 줍니다. 그런데 첫째가 워낙 수학의 기초가 잘 다져져서 그런지 별로 틀리는 문제들도 없고 그냥 Algebra가 재밌다고 합니다. ^^


미국 수학 교육과정을 본다면 Calculus(미적분)을 배우지 않더라도 대학에 들어가는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미국 대학들의 입학을 요건을 보면 대부분 최소 수학교육을 Precalculus까지 마치면 된다고 되어있거든요. Precalculus는 이름 그대로 Calculus에 들어가기 전 수학의 기본을 다지는 과정입니다. 또한 대학 진학을 위해 필요한 SAT 같은 시험에서도 Calculus쪽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고등학교에서 상급 수학으로 미적분을 공부한 학생들이 미적분을 배우지 않고서 Precalculus까지 집중한 학생들보다 SAT에서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경우 아이들의 수학 학습진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우선 배우는데까지 공부해보고 나중에 SAT나 대학 진학을 위한 시험을 준비할 때 시험의 성격에 맞게 복습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우선은 College Algebra(대학 대수학)까지의 수학을 아이들의 교과과정으로 준비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한국의 직장인 학부모 2013.05.23 18:10 신고 홈스쿨링으로 교육시키는 거 한국에선 어렵겠죠...?
    필립스아카데미 진학을 희망하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The 노라 2013.05.24 02:30 신고 한국에서도 홈스쿨링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 프로필사진 한국의 직장인 학부모 2013.05.23 18:12 신고 칸아카데미도 좋지 않나요??
    Pre algebra 부터 Calculus 과정까지 쭉 있던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The 노라 2013.05.24 02:32 신고 칸 아카데미도 아시네요. ^^
    제가 칸 아카데미 전체 프로그램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일부 과목은 꽤 좋은 것 같더군요.
  • 프로필사진 외국인학교학생 공부를 도와주고있습니다. 2013.07.06 14:18 신고 pre-calculus교재를 보다가 왔는데요 Pre-calculus Demystified 2/E [Paperback] 의 솔루션은 따로사야하나요? 답은 나와있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precal practice 북으로 유명한 책이 있을까요?
    아마존에서 구입하려고보니 여러권 같이 구매하는게 좋을거같아서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BlogIcon The 노라 2013.07.06 14:46 신고 제가 알기로는 Demystified 시리즈의 별도 solution book은 없는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네요. 그런데 사실 이 시리즈에서 별도의 solution book은 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명이 책 자체에서 충분하거든요.

    Precalculus Demystified의 경우는 각 chapter의 practice 문제들은 full solution 이 있습니다. 하지만 chapter가 끝난 후 나오는 review와 책을 완전히 마친후 이해도를 확인하는 final test에는 answer만 있구요. 제 큰 아이의 경우 review나 final test에서 틀린 문제가 있을 때 해당 문제와 비슷한 것을 practice에서 찾아 재확인을 했기 때문에 따로 solution이 필요하지도 않았구요. 비슷한 류의 문제를 practice에서 찾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가 있어야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solution이 너무 많은 것도 사실 수학공부에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추천할 만한 precalculus 다른 책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존에 들어가서셔 precalculus 책들 중에서 구매자들의 review를 확인하시면 책 선택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구매자 review 수와 review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하늘소망 2014.01.21 11:12 신고 안녕하세요.
    앞으로 미국에서 수학 전공을 할 계획이라서 책 검색 중에 들어오게 되었네요.
    수학과 담 쌓은지는 10년이 넘었고 미국 6년차 아직 영어도 서툴지만... ㅜ 차근차근 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꾸벅)
  • 프로필사진 BlogIcon The 노라 2014.01.21 13:19 신고 하늘소망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저도 기분이 좋네요. 차근차근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예요. ^^*
  • 프로필사진 하늘소망 2014.03.25 02:52 신고 Pre-Algebra Demystified 끝내고 우연중에 아마존에서 for Dummies 시리즈도 발견하여 앞으로 두 시리즈 병행하면서 공부하려고 이 책도 샀는데 내용이 괜찮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The 노라 2014.03.25 05:33 신고 그러셨군요. 즐거운 공부 되시길 바랍니다. ^^*
  • 프로필사진 안녕하세요 2017.08.06 23:2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