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러멘터리 (Elementary) - 뉴욕판 셜록 홈즈

영국 BBC에서셜록(Sherlock) 성공적으로 방영하자 이제 미국 CBS에서도셜록 홈즈를 가지고 인기몰이를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하셨나 봅니다. CBS에서도 지난 2012 9 27일부터 미국판 셜록 홈즈인엘러멘터리(Elementary)”를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출처: CBS

 

 

엘러멘터리방영 영국 BBC 셜록측에서는 미국 CBS 현대판 셜록 홈즈라는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시리즈를 제작하는 것에 불만이 있었습니다. 당연하지요. 셜록으로 이미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 CBS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시리즈를 만들면 차린 밥상에 수저만 올리는 같을 테니까요. 영국과 미국이 동일한 영어권이기 때문에 동일한 시기 동일한 주제의 TV 드라마는 방송사들 사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BBC측에서엘러멘터리내용이셜록 너무 비슷할 법적조치까지도 고려하겠다고 언급했었지만 CBS 별로 겁먹은 눈치는 아니였습니다. 둘다 유명 명작작품을 현대화한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봤을 때 주제나 내용이 비슷하니 저작권 침해다!’라 소송하기는 힘들겁니다.

 

지금 미국에서는엘러멘터리 거의 3개월여 방영됐는데 BBC측이 시점에서도 아직 법적조치 가능의 입장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BBC 셜록 CBS 엘러멘터리 시청한 시청자로서 소감을 말하자면 BBC 절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엘러멘터리셜록 비교될 그럴 수준까지는 아니거든요.

 

엘러멘터리에서는 영국인 셜록 홈즈(Sherlock Holmes, Jonny Lee Miller 자니 밀러 엔젤리나 졸리 남편 중의 하나입니다. ^^) 영국 런던이 아닌 미국 뉴욕에서 범죄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셜록 홈즈 이야기에서 셜록의 단짝 왓슨(Watson) 절대 없지요. 여기에서는 참신하게도 왓슨을 여자로 그것도 동양여자(Lucy Liu 루시 ) 등장시킵니다. 처음에 점은 정말 참신했습니다. 왓슨이 여자라서 원작의 남자이름인 John 대신에 여자이름 Joa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참, 한국에서 John , Joan 조앤이라고 발음하더군요. 그런데 남자이름인 John 발음은 실제로 가깝고, 여자이름 Joan 모음 oa 있어서조운 존과 비슷하게 발음됩니다. 그래서 영어권 사람들과 대화시 한국에서 발음하는대로 John 존으로 발음하게 되면 Joan처럼 들릴 있습니다. 그냥 참고로 알아 두세요. ^^ 

 

사진출처: CBS

 

 

셜록 홈즈 시리즈에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 중에 하나로 경감* 있습니다. 영국 드라마셜록레스트라드 경감*(DI G. Lestrade)스캇틀랜드 야드(Scotland Yard, 미국식으로 하면 FBI 정도) 소속인데 머리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지만 성격 나쁘지 않고 사람들이 비호감으로 느끼는 셜록 홈즈와 그나마 괜찮은 관계를 맺고 있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레스트라드 경감에 해당하는엘러멘트리상의 인물은 뉴욕 경찰의 그렉슨 경감*(Captain Thomas Gregson)인데 여기서는 유능한 데다가 머리도 좋고 셜록의 능력을 나름 이끌어 내는 인물로 그려져 있습니다. 원래도 제가 그렉슨 경감역을 맡은 에이단 (Aidan Quinn) 연기를 좋아하는데엘러멘터리에서도 연기가 좋네요.

 

* 위에서 영국경찰 직급인 DI(detective inspector) 미국경찰 직급인 captain 매치되는 적당한 한국경찰 직급이 확실하지 않아서 편의상경감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사진출처: CBS

 

 

지금까지엘러멘터리 시청하면서 느낀 점이라면 미국판 드라마에서 셜록의 역할은 이미 인기를 있는 사설 컨설턴트 이야기멍크(Monk)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외모, 성격, 사생활만 달라 보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다른 것이 있다면 이번에는 컨설턴트가 외국인, 영국인이라는 점입니다.

 

2012~2013 미국 가을시즌을 전체적으로 봤을 작품들이 그저그런 편이여서엘러멘터리 개중에는 월등히 나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국셜록 경쟁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제가 다섯개를 있다면 영국 BBC 셜록 다섯개 ! 찍어줄 있고엘레멘터리 세개 정도 찍어 있습니다.

 

영국 드라마셜록 팬이시라면 비교삼아 미국판 셜록 홈즈엘러멘터리 한번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국 드라마셜록 대해서는 시즌 1 시즌 2 대한 글을 올린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아래 글제목을 누르시면 됩니다.

 

셜록 (Sherlock)

셜록 (Sherlock) 시즌 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