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화산 옐로우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

초화산 또는 슈퍼화산 (Supervolcano)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슈퍼화산이라는 것은 마그마 및 화산에서 분출되는 것들의 부피가 1,000 ㎦ 이상이고, 폭발해 분출하게 되면 일반 화산폭발의 몇 천 배의 위력을 가질 수도 있는 무시무시한 화산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슈퍼화산이 폭발하게 되면 용암과 화산재로 주변 및 엄청난 지역이 초토화되고 대기중에도 화산재가 떠돌아 돌아다니기 때문에 지구 전체적으로 햇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도 슈퍼화산의 폭발로 화산겨울 (volcanic winter)이 발생해서 빙하기를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다고도 하죠. 이런 슈퍼화산 하나 본격적으로 터지면 온난화는 커녕 화산겨울을 지나 빙하기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전세계에 걸쳐 여기저기 있는데 인도네시아 토바 호수 (Lake Toba)와 미국에서는 노랑돌 공원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Yellowstone National Park)의 것이 아주 유명하지요. 과거의 화산폭발로 대부분 칼데라 (caldera)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칼데라 (caldera)는 스페인어로 솥을 의미합니다. 화산폭발이 만든 지형으로 폭발 후 땅이 푹 꺼져 생긴 지형입니다. 마그마나 화산가스등이 뿜어 나오는 것은 불구멍, 즉 화구 (volcanic crater)와 가끔 혼동하는 분들도 있는데 칼데라는 화산폭발로 2차적으로 생긴 지형이라 서로 다른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토바 호수

 

한국인의 신성한 백두산은 VEI 7로 급은 좀 낮지만 슈퍼화산의 일종이라고해서 놀랐습니다. 제가 어릴 때는 백두산은 사화산, 즉 이제 활동을 하지 않는 죽은 화산이라고 배웠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슈퍼화산이고 서기 969년(±20년) 경에 폭발했었다고 하네요. 전에 어떤 한국어 기사에서 읽었는데 발해가 망한 원인 중 하나가 백두산 폭발이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 과거 백두산 화산폭발이 맞다면 발해 멸망이론과도 연결가능하겠습니다.

 

백두산 천지

 

요즘 유명한 슈퍼화산은 단연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옐로우스톤 공원 것입니다. 여기는 마그마가 지표면과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요. 그리고 그 크기도... 후덜덜. 혹시라도 옐로우스톤 공원에 있을 때 화산이 폭발하면 자동차를 타고 1시간동안 죽어라고 달려도 아직 옐로우스톤 공원의 칼데라에서 떠나지 못할 정도로 거대한 화산입니다. 여기서는 지표면에 가까이 위치한 마그마 덕에 물이 계속 데워져 매일 같은 시간에 뿜어져 나오는 간헐천도 있고, 지진도 자주 발생합니다.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옐로우스톤 공원의 간헐천 Beehive Geyser

 

간헐천 Beehive Geyser는 61m 높이까지 물이 뿜어 올라갑니다. 보통 8-24시간 간격으로 뿜어 나오는데 5분동안 뿜어져 나옵니다.

 

또 다른 간헐천인 Old Faithful Geyser

 

또 다른 간헐천인 Old Faithful Geyser은 45-125분 간격으로 뿜어 나오는데 1.5-5분간 뿜씁니다.

 

Mammoth Hot Springs. 뜨거운 온천들이 모여 있습니다.
Grand Prismatic Spring. 미국에서 제일 큰 온천입니다.

 

Grand Prismatic Spring, 즉 거대한 프리즘식 온천이란 뜻의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온천이 프리즘에서 색이 갈려져 나온 무지개색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지독하게 아름답긴 하지만 한편 저 뿜어나오는 수증기가 살 떨리게도 합니다. 아름다운 지옥같은 분위기예요.

 

미국 옐로우스톤 공원의 경우는 언젠가 터질 거라고 많은 과학자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게 언제가 될 지는 사실 잘 예측이 안되구요. 요즘 미국에서는 옐로우스톤 공원에서 화산폭발이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이게 터진다고 해서 제가 별달리 할 수 있는 것은 없을 것 같아요.

 

혹시나 옐로우스톤 슈퍼화산이 폭발하면 미국에서는 곡물의 재배는 거의 힘들어지고 대부분 추위와 굶주림으로 많은 인명피해가 있겠죠. 그리고 이건 미국만이 아니라 전세계 인류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이 사실이구요.

옐로우스톤의 마그마야, 부글거리며 나오려 하지 말고
그냥 안에서 조용히 있어주렴.
세상 별로 좋지 않아.
밖에 나와봤자 재밌는 일도 별로 없단다. ^^*

 

* 이미지 출처: Google Images

 

 

병목이론(Bottleneck Theory) - 슈퍼화산(Supervolcano)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론

옐로우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이나 슈퍼화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다가 흥미로운 가설인 토바 재난 가설(Toba catastrophe hypothesis)도 찾게 되었어요. 토바는 인도네시아에 있는 호수인데

seattlemom.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