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explicable Universe - 설명할 수 없는 우주

저는 물리학이나 우주에 관련된 이론을 쉽게 설명하는 다큐멘터리나 강의형태로 된 프로그램 보는 걸 즐깁니다. 이런 걸 보다보면 생각이 더 잘 정리되고 또 두뇌활동도 왕성해지는 걸 느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재밌습니다. 물리학자분들 중에서 이론이나 실험에는 강해도 설명에는 약한 분들도 좀 계신 것 같은데 일부 물리학자들 중에서는 설명을 대중적으로 참 잘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미국에서 보면 그런 분들이 스타 물리학자로 인기를 많이 얻고 계시죠.




1980년대였던가 한국에서도 "코스모스(Cosmos)"란 책으로 상당한 인기를 모은 칼 세이건(Carl Sagan)도 일반인을 상대로 설명을 쉽게 해주시는 스타 천체 물리학자시구요. 제가 요즘 좋아하고 자주 설명 프로그램을 듣는 분들은 이론 물리학자 미치오 카쿠(Michio Kaku)와 천체 물리학자 니얼 더그래스 타이슨(Neil deGrasse Tyson)입니다. 다른 분들도 계시기는 한데 이분들이 제 눈에 자주 보이시네요. 미치오 카쿠는 예전부터 아주 유명한 분이였고, 니얼 더그래스 타이슨은 미국 교양방송 PBS의 과학, 역사, 문화 등등 다큐멘터리 전문 프로그램 NOVA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미치오 카쿠



니얼 더그래스 타이슨



넥플릭스(Netflix, 미국 유료회원제 영화 사이트)에서 마땅한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찾다가 마침 니얼 더그래스 타이슨의 우주와 관련 물리학을 설명하는 프로그램 "The Inexplicable Universe"를 발견했어요. 번역하면 설명할 수 없는 우주 정도 되겠네요. 제가 좋아하는 주제니까 "이게 왠 떡!" 신이 났습니다. 한편당 30분정도 분량이지만 6편이나 있더군요. 더 신났죠 ^^ 그래서 이틀동안 아이들 재우고 열심히 봤네요. 헉헉. 역시나 니얼 더그래스 타이슨 답게 쉽고 재밌게 설명을 잘 해주십니다. 거기에 적절한 그래픽도 곁들이니까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물리학 이야기였습니다.


"The Inexplicable Universe"에서 다루는 것은 고전적 물리학에서부터 시작해서 아인쉬타인의 상대성 이론, 여러 입자들, 콴텀 이론, 스트링 이론, 생명의 기원, 지구외 외계생명, 중력, 암흑 물질, 암흑 에너지 등등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물리학 또는 천문학에 전공이 아닌 일반인이더라도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시간가는 줄 모르며 즐길 수 있는 교양 프로그램입니다. 혹시 물리학 또는 천체 물리학 등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보세요. 비 전공자에게 어느 정도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딱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 아래 맛보기 붙여 두었습니다.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