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월식이 있을 2015년 한가위 보름달 (미국)

미국은 지금 9월 26일 토요일 저녁. 저녁 먹고 한창 쉬고 있는 시간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27일 오전일테니까 벌써 추석이겠네요. 지금쯤 벌써 차례 지내고 가족 및 친지들이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겠어요.




미국에서는 이번 보름달이 추수의 달 또는 수확의 달인 harvest moon입니다. 미국에서는 9월에 뜨는 보름달을 추수의 달이라고 불러요. 그런데 이번 보름달은 개기월식도 함께 진행되는 군요. 개기월식 때에는 보름달 색이 붉게 변하기 때문에 피의 달 또는 핏빛 달이란 뜻인 blood moon이라고도 부릅니다. 따라서 미국 9월 27일 추석날 저녁에 뜨는 달은 한국 기준으로는 한가위 보름달, 미국 기준으로 harvest moon과 blood moon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보름달은 지구에 아주 근접한 위치에 있을 때 뜨기 때문에 보름달이 아주 크고 밝은 supermoon이기도 합니다. 진짜 이번 한가위 보름달이 범상치 않군요.



2014년 10월 8일 개기월식

개기월식 때 달이 이렇게 붉으스름하게 변해서 blood moon이라고 부릅니다.





9월 27일/28일의 개기월식에 대한 자료를 찾아 보니까 태평양 대부분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동 아시아에서는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 대낮이라서 이번 월식을 볼 수 없네요. 중국과 러시아 일부부터 인도, 소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월식을 관측할 수 있구요. 애리조나에서는 9월 27일에 보름달이 저녁 6시 15분에 뜨는데 이미 월식이 시작된 상태라서 지구 그림자에 약간 먹힌 부분월식 상태로 보름달이 뜰 겁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관찰할 수 없지만, 개기월식이 끝나고 부분월식과 반영월식도 완전히 끝나는 나머지 전 과정은 모두 다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이번 개기월식의 진행 시간표입니다. 애리조나 사는 분들 중 개기월식을 관찰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시간표를 참고 하세요.


2015년 9월 27일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 개기월식

* 오후 6시 15분: 보름달 뜸 (이미 부분월식 진행 중)

* 오후 7시 11분: 개기월식 시작

* 오후 7시 47분: 개기월식 최고조

* 오후 8시 23분: 개기월식 끝

* 오후 9시 27분: 부분월식 끝

* 오후 10시 22분: 반영월식 끝





저도 내일 개기월식을 관찰할 지 모르는데 그건 그 때 상황봐서 할 것 같구요. 이번 피닉스 한가위 보름달은 달이 뜰때부터 이미 월식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피닉스에서 토실토실 둥근 보름달을 보려면 밤 10시 22분은 지나야 할 것 같아요.




한가위의 넉넉함과 풍성함이 가득한 명절되시길 바랍니다.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