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ernal Flame - The Bangles

"Eternal Flame"은 1980년대 왕성한 활동을 했던 여성 밴드 더 뱅글즈 (The Bangles)의 인기곡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1980년대 이 노래가 나왔을 때 그저 생각 없이 오다가다 많이 들어서 귀에는 익었는데 제목도 가수도 몰랐었습니다. 그래도 이상하게도 가끔 첫 소절 부분이 기억나서 이따금 아래 가사 부분을 흥얼거리곤 했었어요.

 

Close your eyes, give me your hand, darling
Do you feel my heart beating?
Do you understand, do you feel the same?
Am I only dreaming, is this burning an eternal flame?

 

어느 날도 이 노래를 혼자 흥얼거리고 있는데 남편이 묻습니다.

남편: 그 노래 좋아해?
나: 응. 제목은 모르는데 뭔지 몰라도 그냥 좋아서 예전부터 가끔 흥얼거려.
남편: 나도 예전에 많이 들었어. 제목은 Eternal Flame이고 더 뱅글즈라는 여성 밴드가 부른 노래야. 80년대에 아주 인기가 많았어.

 

 

더 뱅글즈가 여성밴드라서 그런지 이 "Eternal Flame"은 여성 특유의 감수성이 아주 풍부합니다. 더 뱅글즈는 우선 수재나 하프스 (Susanna Hoffs)와 자매인 비키 피터슨 (Vicki Peterson)과 데비 피터슨 (Debbi Peterson)이 1980년 LA에서 함께 활동하면서 시작됩니다. 이 때는 밴드이름을 더 컬러즈 (The Colours), 더 수퍼사닉 뱅즈 (The Supersonic Bangs), 더 뱅즈 (The Bangs)등으로 계속 바꿨어요.

 

The Bangles

 

호주 시드니 공연 (2010년 10월 22일)

 

밴드를 처음 시작한 이들 세명은 아직도 더 뱅글즈의 주요 멤버입니다. 나중에 배스 기타리스트인 애너트 질린스카스 (Annette Zilinskas)가 들어와서야 더 뱅글즈가 구성됩니다. 마이클 스틸 (Michael Steele)은 1983년 애너트의 대체 멤버로 들어와 보컬과 배스 기타를 맡았어요. 마이클 스틸은 여자인데 이름이 독특하게도 남자들이 많이 쓰는 마이클이예요. 제가 이름을 잘못 쓴 것이 아닙니다. 진짜로 마이클입니다.

 

여러 곡이 나왔고 일부는 꽤 인기도 얻었지만, 1988년 세번째 발표 앨범 Everything이 엄청난 인기를 얻고 그중에서 "Eternal Flame"은 더 뱅글즈의 최고 인기곡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잘 되는 밴드는 계속 쭉 함께 잘 나가기가 힘든가 봅니다. 수재나가 솔로 활동을 위해 탈퇴해서 더 뱅글즈는 해체됩니다.

 

밴드에서 나와 각자 활동을 하던 멤버들의 성적을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더 뱅글즈는 수재나의 남편 제이 로치(Jay Roach)가 감독한 영화 "오스틴 파워 (Austin Powers)"의 주제가를 부르면서 다시 결성되고 2000년에는 순회공연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더 뱅글즈의 실제적인 리더인 수재나와 배스 기타를 맡은 마이클은 사이가 좀 좋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재 결성된 더 뱅글즈에서 마이클은 2005년에 완전히 탈퇴했습니다.

 

마이클이 나간 후 애비 트래비스 (Abby Travis)가 마이클의 교체로 들어왔으나 공식적인 멤버는 아니고 공연 때만 함께하는 객원 멤버 같은 형태입니다. 그래서 현재 더 뱅글즈의 멤버는 초창 형성기 3명으로 다시 돌아가 있습니다. 그래도 더 뱅크스의 공식 사이트를 보니 멤버 약력에는 아직 마이클의 이름이 남아 있더군요.

수재나 하프스 – 보컬/기타
비키 피터슨 – 보컬/기타
데비 피터슨 – 보컬/드럼

 

더 뱅글즈의 노래는 그들이 인기 있었던 시기인 80년대 분위기가 물씬 풍깁니다. 80년대 향수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 노래가 주는 느낌은 남다르리라고 생각됩니다. 몇 년 전 TV 시리즈 "길모어 걸즈 (Gilmore Girls)"에서도 더 뱅글즈가 한번 출연해서 콘서트 장면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거기서 "Eternal Flame"을 불렀었는데 아주 좋더군요.

 

더 뱅글즈의 노래 중 "Eternal Flame"만큼은 아니지만 "Walk Like an Egyptian"도 인기 꽤 많이 있어요.

 

 

* 위 이미지 출처: Wikipedia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