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쉽게 구입 가능한 쌀 종류들

미국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쌀 종류는 3 종류입니다. 물론 이 종류들 하위그룹에 속하는 다른 쌀들도 있지만 흔하게 여기서 부르고 구입하기 쉬운 것 위주로 써 봤습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태국 찹쌀(short grain rice), 자포니카쌀(medium grain rice),

인디카쌀인 태국 자스민쌀(long grain rice)


Long grain rice - 길쭉한 알갱의 쌀 (장립종)

인디카쌀(Indica-印度種) 또는 안남미


Long grain rice에 속하는 태국 자스민쌀(jasmine rice)

자스민쌀은 향이 있는 쌀로 태국과 중국 음식에 많이 사용됩니다.


Long grain rice는 길쭉하고 찰기가 적어서 밥을 지으면 밥알갱이 끼리 서로 잘 붙지 않고 따로 각자 행동을 즐깁니다. 전세계 쌀 생산량 중에서 90%에 해당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보면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흔한 쌀 종류입니다. 한국인 입맛에는 찰기가 적어 잘 맞지 않는데 이걸로 죽을 끓이면 또 맛이 꽤 괜찮습니다. 저는 죽은 한국에서 먹는 쌀보다 long grain rice로 끓이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북부 출신을 제외한 아시아계와 중남미 히스패닉계 주민들도 long grain rice를 즐깁니다. 미국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히스패닉계 슈퍼마켓에 가면 가격이 더 좋습니다.


Medium grain rice - 중간 통통 알갱이의 쌀 (중립종)

자포니카쌀(Japonica, 日本種)



한국, 일본, 중국북부에서 먹는 쌀로 일본인이 이 medium grain rice를 작명해서 자포니카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포니카쌀라고 불린다고 해서 한국인들이 먹는 종류의 쌀 원산지가 일본이라는 뜻이 아니니 꼭 기억해 두세요. ^^ 이 종류는 전세계 쌀 생산량 중 10%에 해당합니다.


Medium grain rice는 인디카쌀보다 짧고 통통하며 찰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찹쌀보다는 좀더 길고 찰기가 약하지요. 주요 생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 한국, 일본, 중국, 호주 등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는 California medium grain rice는 칼로스(Calrose)로 부릅니다. 중국이 전세계 medium grain rice의 생산량과 수출량 중 절반을 차지합니다.


한인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캘리포니아산 칼로스.

한국어로 포장되어 있지만 미국산 쌀입니다.


미국 일반 슈퍼마켓에서 취급하기도 하는데 가격이 좀 비쌉니다. 미국이라도 한국계나 일본계가 많이 사는 지역이라면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저렴한 가격의 medium grain rice를 상대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계나 일본계가 적은 곳에서는 medium grain rice를 찾기도 힘들고 가격도 높습니다. 대신 코스트코(Costco)나 한국계 슈퍼마켓, 일본계 슈퍼마켓에 가면 medium grain rice를 언제나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구요. 예전에 코스트코에서 팔던 쌀가격이 참 좋았는데 요즘은 한국계 슈퍼마켓 세일 때와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Short grain rice - 짧고 통통한 알갱의 쌀 (단립종)

찐득찐득 찹쌀



세 종류 중에서 길이가 제일 짧고 찰기 및 단맛이 강합니다. 미국에서는 초밥 만들때 short grain rice으로 쓰라고 그러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코스트코나 일반 슈퍼마켓에서 파는 초밥은 제겐 초밥이 아니라 떡밥입니다. 몇 번 사먹었다가 다시는 사지 않습니다. 혹시 미국 슈퍼마켓에서 초밥 및 캘리포니아롤(김밥식 초밥)을 보게 되면 신중하세요. 찹쌀로 만든 김밥 비슷합니다. ㅠㅠ 그런데 Todai 부페나 식당에서 만든 초밥은 찹쌀로 만들었다고 하기에 찰기가 적당한 것을 보면 한국과 일본이 주식으로 사용하는 medium grain rice인 자포니카쌀을 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찹쌀은 당연히 한국계 슈퍼마켓과 일본계 슈퍼마켓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제가 알기로 중국 및 동남아분들도 찹쌀을 드시기 때문에 그쪽 계열 슈퍼마켓에서도 구입 가능할 겁니다.




* 위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