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wberry Moon 스트로베리 문 - 2016년 하지에는 딸기 달이 뜹니다!

올해는 하지가 다른 해보다 이틀 정도 빠르군요. 6월 20일인 오늘이 2016년 하지가 되겠습니다. 하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하루 중 낮의 길이가 일년 중에서 가장 긴 날이죠. 그리고 공식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는 첫 날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올해 하지에는 또 다른 이벤트가 하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올해 하지에 보름달이 뜹니다. 어제 아이들하고 잠깐 밖에 나갔을 때 보니까 보름달 하루 전인 어제도 달이 크고 둥그런 것이 아주 이쁘더라구요. 피닉스에서 뜨는 보름달은 크고 밝고 환하니 아주 이쁘게 보이거든요. 오늘 저녁 보름달은 더 이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6월 뜨는 보름달을 딸기 달이란 뜻인 Strawberry Moon이라고 불러요. 이름이 정말 이쁘죠? 6월 보름달에 이런 이쁜 이름이 붙여진 것은 미국과 캐나다의 원주민인 알공킨(Algonquin) 부족이 Strawberry Moon이라고 부른 것에 기원을 한다고 해요. 그렇다고 해서 보름달이 딸기색으로 보여서 Strawberry Moon이 된 것은 아니구요. 6월 보름달이 뜰 때가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할 시기라서 알공킨 부족들이 Strawberry Moon이라고 불렀습니다. 6월 보름달의 다른 이름으로는 장미 달 Rose Moon도 있고, 보름달이 유달리 황금빛이 선명해 꿀처럼 보인다고 해서 꿀 달 Honey Moon이라고도 불렀다고 해요. 6월 보름달을 부르는 이름들은 하나같이 다 이쁘네요.



여름의 첫날이 시작되는 하지에 보름달 Strawberry Moon이 겹치는 것은 1948년에 있었고, 그 이후로는 올 2016년에 일어나는 거니까 거의 70년 만에 있는 일이라 합니다. 이게 사실 별로 중요한 것 같지는 않지만, 올해 보름달을 보면서 딸기도 생각해 보고, 하지도 생각해 보고, 소원도 빌어보고. 여러가지 한꺼번에 해도 재밌을 것 같아요. Strawberry Moon을 본 다음 딸기빙수나 딸기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마무리로 좋을 것 같구요. 아니다, 그냥 신선한 딸기를 씻어서 맛있게 먹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네요. 그런데 울집에 준비해 둔 딸기가 없으니 냉장고에 있는 딸기 아이스크림으로 먹어야 겠어요.


보름달~~~ 딸기 달~~~ 딸기 아이스크림~~~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댓글(10)

  • 2016.06.21 07:26 신고

    달력을 쳐다보게 됩니다
    한국도 오늘이 하지이군요 그런데 보름은 그저께네요
    며칠 날이 흐려 제가 사는 이곳에서는 6월 보름달은 구경을 못하네요
    올려 주신 사진으로 대리만족합니다

    습도가 높아 아침부터 후덥지근합니다
    노라님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 2016.06.21 08:27 신고

      그럼 한국에서는 21일이 올해 하지가 되는 건가 봐요. 미국에서는 20일인 오늘 하지구요.
      저녁에 보름달인 Strawberry Moon이 뜬다고 하는데 더워서 나갈런지는 모르겠어요.
      그냥 창밖으로 보는 것으로 만족할 것 같아요.
      공수래공수거님께서도 멋진 하루 지내시구요. ^^*

  • 2016.06.21 14:23 신고

    헉.. 딸기 아이스크림은 완전한 테러 행위다.. 그렇잖아도 며칠 전 저녁에 본 달이 유난히 커 보였는데, 보름이 가까웠기 때문이군요. 그러고 보니 오늘이 하지네요. 이제 정점을 찍었으니 또 올 한 해도 기울어간다는 의미로군요. 정말 세월 빠릅니다. 이럴 때는 비단 딸기가 아니더라도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한 입 문 채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것 같습니다

    • 2016.06.22 01:34 신고

      새날님 아이스크림 좋아하시죠? 제가 이번에도 못된 짓을 했네요. 내 탓이요~! ㅎㅎㅎ 벌써 하지가 지났고 이번달 보름도 지났고 그랬습니다. 1년 반이 쓱 지나갔어요. 아이스크림 먹으며 정신차리고 나머지 반도 잘 지내야 겠어요. ^^*

  • 2016.06.21 15:05 신고

    스트로베리문은 처음 들어봐요~

    • 2016.06.22 01:36 신고

      미국 원주민들이 매달 돌아오는 보름달에 이름을 붙였어요.
      6월 보름달은 Strawberry Moon, 9월 보름달은 Harvest Moon 등등.
      6월 보름달 이름이 특히나 이쁘더라구요. ^^*

  • 2016.06.23 06:49 신고

    안그래도 몇 일전 새벽에 나가 보니 달이 하얗고, 약간 투명하게 보여서 참 예쁘다. 정말 보석보다도 예쁘구나...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바로 6월에 뜨는 보름달 strawberry moon이었네요~
    아이...노라님 블로그에 좀 더 일찍 들렀다면 뭔가 좀 알고 달님을 감상했을텐데요...^^;;

    • 2016.06.23 09:33 신고

      Strawberry Moon이라 이름지은 Algonquin 부족은 검소씨님 사시는 New Brunswick에도 거주하는 원주민이예요.
      검소씨님께서 Original Strawberry Moon 전통과 함께 살고 계십니다.
      즐거운 수요일 저녁 보내세요, 검소씨님. ^^*

  • 2016.07.10 16:51

    Strawberry Moon, Honey Moon, Rose Moon 다 예쁜 이름들이네요^^ 어떻게 달에다가 이런 이름을 붙일 생각을 했을까요??
    그나저나 달콤한 딸기 사진을 보니 갑자기 딸기가 먹고 싶어졌는데 그 아래 딸기 아이스크림 보고 딸기 아이스크림도 먹고 싶어졌어요.ㅋㅋㅋ 딸기우유도 좋아하는데...

    • 2016.07.11 00:35 신고

      Algonquin 부족이 사는 지역이 미국 북부와 캐나다 지역에 걸쳐 있어 추운 지역인데 6월이면 그쪽은 날이 아주 좋을 때거든요. 아마 그래서 더 이쁜 이름이 붙여지지 않았을까. 그리고 딸기 수확시기는 짧거든요. 빨리 수확해야 하니까 이름을 이렇게 붙이면 기억하기도 쉽구요.
      미국에는 딸기 아이스크림은 흔한데 딸기 우유는 거의 못 본 것 같아요. 저는 딸기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으로...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