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wberry Moon 스트로베리 문 - 2016년 하지에는 딸기 달이 뜹니다!

올해는 하지가 다른 해보다 이틀 정도 빠르군요. 6월 20일인 오늘이 2016년 하지가 되겠습니다. 하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하루 중 낮의 길이가 일년 중에서 가장 긴 날이죠. 그리고 공식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는 첫 날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올해 하지에는 또 다른 이벤트가 하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올해 하지에 보름달이 뜹니다. 어제 아이들하고 잠깐 밖에 나갔을 때 보니까 보름달 하루 전인 어제도 달이 크고 둥그런 것이 아주 이쁘더라구요. 피닉스에서 뜨는 보름달은 크고 밝고 환하니 아주 이쁘게 보이거든요. 오늘 저녁 보름달은 더 이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6월 뜨는 보름달을 딸기 달이란 뜻인 Strawberry Moon이라고 불러요. 이름이 정말 이쁘죠? 6월 보름달에 이런 이쁜 이름이 붙여진 것은 미국과 캐나다의 원주민인 알공킨(Algonquin) 부족이 Strawberry Moon이라고 부른 것에 기원을 한다고 해요. 그렇다고 해서 보름달이 딸기색으로 보여서 Strawberry Moon이 된 것은 아니구요. 6월 보름달이 뜰 때가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할 시기라서 알공킨 부족들이 Strawberry Moon이라고 불렀습니다. 6월 보름달의 다른 이름으로는 장미 달 Rose Moon도 있고, 보름달이 유달리 황금빛이 선명해 꿀처럼 보인다고 해서 꿀 달 Honey Moon이라고도 불렀다고 해요. 6월 보름달을 부르는 이름들은 하나같이 다 이쁘네요.



여름의 첫날이 시작되는 하지에 보름달 Strawberry Moon이 겹치는 것은 1948년에 있었고, 그 이후로는 올 2016년에 일어나는 거니까 거의 70년 만에 있는 일이라 합니다. 이게 사실 별로 중요한 것 같지는 않지만, 올해 보름달을 보면서 딸기도 생각해 보고, 하지도 생각해 보고, 소원도 빌어보고. 여러가지 한꺼번에 해도 재밌을 것 같아요. Strawberry Moon을 본 다음 딸기빙수나 딸기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마무리로 좋을 것 같구요. 아니다, 그냥 신선한 딸기를 씻어서 맛있게 먹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네요. 그런데 울집에 준비해 둔 딸기가 없으니 냉장고에 있는 딸기 아이스크림으로 먹어야 겠어요.


보름달~~~ 딸기 달~~~ 딸기 아이스크림~~~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