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롯의 거미줄 (Charlotte’s Web), 미국 영화

2006년 영화 “샬롯의 거미줄 (Charlotte’s Web)”은 다코다 패닝(Dakota Fanning)이 주연을 맡고 줄리아 로버츠(Julia Roberts)가 정말 똑똑한 거미 샬롯의 목소리를 내는 등 유명 배우들의 목소리 연기로 화제를 모았던 작품입니다. 영화도 좋았지만 “샬롯의 거미줄”은 작가 E. B. 화이트(E. B. White)가 쓴 원작 소설이 훨씬 더 좋습니다. 작가 화이트는 “샬롯의 거미줄” 외에 “스튜어트 리틀(Stuart Little)”의 작가로도 유명합니다.


샬롯의 거미줄 (2006)



원작 소설은 1952년에 처음 출판됬는데, 미국에서 한 5학년 정도의 학생들의 권장도서로 지정되어 있고 부모에서 자식을 걸쳐 수십년 동안 아주 사랑받는 책 중의 하나입니다. 첫 아이가 7살때 이 책을 읽고 너무 재밌다고 하면서 좋아하길래 저도 나중에 따로 읽어봤는데 재밌으면서 잔잔하고, 참 아름다운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 책을 정말 사랑합니다.


원작이 워낙 좋아서 “샬롯의 거미줄”은 애니메이션, 영화 등으로 여러번 만들어졌습니다. 제 아이들은 2006년 다코다 패닝 주연의 영화도 좋아하지만 1973년에 나온 애니메이션 판도 아주 좋아합니다. 많은 분들은 뮤지컬 스타일로 제작된 이 애니메이션 판이 2006년 영화판보다 더 낫다고도 하시는군요.


샬롯의 거미줄 (1973)



애니메이션 기본적인 이야기는 여러 형제중 유달리 약하게 태어난 돼지 윌버(Wilbur)를 농장 딸 펀(Fern)이 구해내 키우는 것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농장 딸의 이름이 Fern이라서 한국어로는 Fun같이 들리는데 Fern은 손을 대면 잎사귀가 오그라드는 양치류 식물을 의미합니다.


Fern



윌버는 펀의 보호로 잘 자라게 되고 나중에 펀의 삼촌인 호머 주커만(Homer Zuckerman)의 농장에 팔려가 살게 되지요. 거기서 많은 농장 동물 친구들과 “정말 똑똑한 거미” 샬롯을 만나게 됩니다. 어느날 한 심술쟁이 늙은 양이 윌버에게 윌버가 크리스마스 때 햄으로 저녁만찬에 올라갈 것이라고 한 말에 충격을 받습니다.


이 때부터 우리의 “정말 똑똑한” 샬롯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샬롯은 거미줄로 농장 헛간 처마밑에 “굉장한 돼지(some pig)”, “대단한 돼지(terrific)”, “눈부신 돼지(radiant)” 등의 단어를 만들어 우선 농장 일꾼, 농장주인인 호머와 호머의 아내를 놀라게 하지요.이 윌버의 놀라운 소식은 온 지역에 퍼져서 굉장히 유명해집니다.


지역 행사잔치 때문에 윌버가 머무르고 있는 조그만 헛간에 샬롯이 “겸손한 돼지(humble)“라는 단어를 거미줄로 써주자 윌버는 농장동물 최고상을 타게 되고 이게 너무 너무 자랑스러웠던 주인 호머는 여러사람 앞에서 확실히 밝히지요. “윌버는 계속 제 농장에서 잘 지내게 될 것입니다.”


샬롯의 거미줄 (2006)



겨울이 다가와 샬롯은 떠나고 샬롯의 아이들 중에서 3명이 윌버의 헛간에 자리를 잡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윌버에게는 샬롯과의 우정만한 것이 없지요. 참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샬롯의 거미줄에서는 농장에 사는 큰 쥐 “템플톤씨(Mr. Templeton)”의 캐랙터도 아주 재밌습니다. 그래서 제 아이들은 템플톤씨를 아주 좋아하지요.




제가 줄거리를 다 말해놔서 좀 그렇지만 워낙 유명한 소설이라서 스포일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 영화를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보시길 추천합니다. 자녀가 있는 부모시라면 함께 시청하기에 “딱”인 영화지요. 1973년 애니메이션도 좋으니까 영화와 함께 비교해 보셔도 좋습니다.영화를 보신 전후에 원작 “샬롯의 거미줄”을 읽어보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원작이 아주 좋습니다. 별로 어려운 영어가 아니니 번역본보다 원작으로 읽으시면 그 재미가 더할 것 같군요.





2006년 영화 “샬롯의 거미줄”에서 새라 머클라클란(Sarah McLachlan)이 부른 주제가 “Ordinary Miracle”도 너무 좋습니다. 아래에 아름다운 우리가 사는 지구의 여러 모습의 비디오에 함께한 "Ordinary Miracle"을 감상해보세요. 노래를 들으며 이 영화의 편하고 부드러우며 아름다운 그 느낌을 즐겨보세요.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