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닉스 전차 라이트 레일(Light Rail) 정거장과 주변지역

피닉스 중심부 쪽에 갈 일이 있어서 갔다가 라이트 레일(Light Rail)이라고 부르는 전차와 라이트 레일 정거장 주변 사진을 몇 장 찍어 봤습니다. 차 안에서 찍어서 사진에서 약간 푸른빛이 납니다.

 

사진 속의 지역은 완전히 중심부가 아니라서 큰 건물은 없습니다. 큰 건물들은 좀 더 도시 안쪽으로 들어가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피닉스 자체에 고층건물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피닉스 시내 중심부 근처



피닉스 스카이 라인 (사진출처: Google Images)



피닉스의 유명 공원 Encanto Park. (사진출처: Google Images)

피닉스 자체가 사막 속의 오아시스인데 Encanto Park는 피닉스 속의 또 다른 오아시스네요. ^^



여기는 피닉스 전차 라이트 레일이 지나가는 곳이여서 도로 가운데 철로가 나 있고

그 위로 전차 전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이트 레일은 지하철이 아니기 때문에 횡단보도만 건너면 간단히 정거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라이트 레일을 타 본 적은 없지만 정거장 자판기에서 표를 사서 그 자리에서 액티베이트를 한 후 타는 것 같습니다. 라이트 레일 표구입은 자율에 맡기지만 무임승차 하다가 걸리면 벌금이 상당할 겁니다. 예전 파리에 갔을 때 보니까 파리 지하철의 표구입도 승객 자율에 맡겼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럴리 없겠지만, 외국여행 중 표구입을 자율에 맡긴다고 해서 무임승차하는 것은 절대 하지 마세요. 살펴보는 직원들이 다 있고 무작위로 표확인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임승차하다 걸리면 벌금도 벌금이지만 나라망신도 함께 시키는 거니까 작은 유혹이 있더라도, "NO!" ^^

 

라이트 레일 정거장



라이트 레일, 차들,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사거리 교차로 모습은 이렇습니다.



저희가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옆 정거장에 서 있던 라이트 레일이 쓱~ 나와 교차로를 지나갑니다.

신호는 언제나 라이트 레일이 차보다 우선입니다. ^^



라이트 레일 외벽에서 광고하는 University of Phoenix.

University of Phoenix의 본거지가 피닉스시에 있긴 한데 피닉스시나 애리조나주와는 관련없는 사립대학 체인입니다.



지나가다가 버스 사진 한장 찰칵!

버스가 한국처럼 하나인 것도 있고 이것처럼 두개를 연결한 것도 있습니다.

조수석에 있는 제가 찍혔길래 저는 하트로 특별처리... ^^



피닉스와 주변 근교지역 라이트 레일과 버스는 밸리 메트로(Valley Metro)로 통합 운영됩니다. 라이트 레일은 현재 1호선만 있습니다. 지금 라이트 레일 서쪽 마지막 구간 연장공사 중이구요. 라이트 레일이 국제공항인 스카이 하버 공항(Sky Harbor Airport) 근처로 지나가기 때문에 44th St/Washington역에서 내리면 공항에 수월하게 갈 수 있습니다. 자료를 찾아 보니까 44th St/Washington역에서 내려서 무료 공항기차인 PHX Sky Train으로 갈아 타면 공항 터미널 4까지 연결됩니다. 버스로도 공항에 갈 수 있지만 사는 지역에 따라 많이 갈아탈 수 있어서 복잡할 지도 모릅니다.


라이트 레일 44th St/Washington역에서 공항까지 연결해주는 PHX Sky Train

(사진출처: valleymetro.org)

 

 

피닉스시 버스노선은 미국 다른 대도시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사이트에서 찾아 보세요. 버스 루트와 스케쥴을 찾을 때 출발점과 종착점은 가장 가까운 교차로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

 

예) 출발점에서 가까운 교차로가 35th Avenue와 Thomas Road라면, 출발점을 "35th Ave & Thomas Rd"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종착점도 이에 상응하게 입력하면 되구요.

 

Valley Metro 찾아가기


♣ 참고

피닉스와 근교지역을 밸리(valley)로 부르는 것은 이곳이 산으로 둘러 쌓여있는 분지이기 때문입니다. 영어로는 사방 산으로 둘러 쌓여있는 분지도, 산 사이의 골자기도 모두 valley로 지칭합니다. 지역이 상당히 광대해도 valley입니다. 따라서 분지인 서울이나 대구 지역도 영어식 표현으로는 valley 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