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위크 2012년 미국 최고 공립 고등학교 1,000

뉴스위크에서는 매해 연말에 미국 최고 공립 고등학교 순위를 매기는데 올해의 순위도 예외없이 올라왔군요. 리스트는 미국 공립 고등학교(charter school, magnet school 포함) 중에서 최상위 1,000 학교를 뽑아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이번 순위는 대학입학을 위해 가장 적절한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들을 보여주는 다음 6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비율을 정해 산출했습니다.

* 졸업률 (25%)

* 대학 합격률 (25%)

* 학생당 AP/IB/AICE 테스트 (25%)

* SAT/ACT 평균점수 (10%)

* AP/IB/AICE 평균점수 (10%)

* 학생당 지원하는 AP 코스 (5%)

 

제가 사는 애리조나주에서 특히 눈에 띄는 학교는 베이시스(Basis)계열의 학교인데 스캇츠데일(Scottsdale) 투산(Tucson) 위치한 베이시스들이 최상위 3위와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베이시스는 charter school 공립학교로 분류하긴 하는데 공립과 사립의 중간적인 성격을 가진 곳입니다. 미국의 charter school 한국의 사학재단 학교 비슷해서 재단이 있고 이 재단에서 어느정도 독립성을 가지고 학교를 운영하지만 공적 지원금 받기 때문에 관련기관의 규칙이나 규제에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재단이 따로 있어서 순수 공립학교보다는 학교재단 자체의 자율권이 강하다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charter school은 일반 공립학교 지원금에 비교해 보통 60% 이하로 지원 받기 때문에 지원금이 훨씬 적은 상태에서 운영된다고 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애리조나주의 학교, 특히 공립학교의 수준은 미전국에 비춰도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공립학교 내세우기 부끄러운 곳이 많은데 3위인  베이시스 스캇츠데일( Basis Scottsdale), 5베이시스 투산(Basis Tucson), 투산에 위치한 26위 유니버서티 고등학교(University High School) 덕에 얼굴이 삽니다. 유니버서티 고등학교는 애리조나 주립대(Univ. of Arizona)와 연계된 학교로 charter school이 아닌 순수 공립학교입니다. 전체적인 애리조나 최고 고등학교 순위를 살펴보면 애리조나주에서는 투산, 스캇츠데일, 챈들러(Chandler) 쪽에 상대적으로 좋은 고등학교가 많이 있습니다.

 

뉴스위크 2012 애리조나주 최고 공립 고등학교 순위

순위

학교

도시

3

Basis Scottsdale

Scottsdale

5

Basis Tucson

Tucson

26

University

Tucson

57

Sonoran Science Academy

Tucson

115

Northland Preparatory Academy

Flagstaff

543

Chandler

Chandler

589

Pinnacle

Phoenix

602

Desert Mountain

Scottsdale

764

Horizon

Scottsdale

843

Canyon Del Oro

Oro Valley

864

Hamilton

Chandler

 

 

미국 공립학교 중에서 magnet school라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원래 여러가지 목적에 의해서 설립된 학교인데, 요즘의 magnet school 대부분 영재학교나 특정분야 전문학교로 이해하면 될  같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과학이나 수학에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과학 고등학교, 언어에 재능을 보이는 학생을 위한 외국어 고등학교, 예술에 재능을 보이는 예술 고등학교 등이 아마 이런 부류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가 살았던 워싱턴주의 경우는 일부 공립학교의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제가 전에 미국 최고 고등학교 순위를 올렸던 2010 보다 순위변동이 있네요.

 

뉴스위크 2012 워싱턴주 최고 공립 고등학교 순위

순위

학교

도시

24

International School

Bellevue

27

International Community School

Kirkland

105

Newport

Bellevue

114

Interlake

Bellevue

165

Bellevue

Bellevue

431

Mercer Island

Mercer Island

552

Bainbridge

Bainbridge Island

653

Inglemoor

Kenmore

938

James A. Garfield

Seattle

984

Woodinville

Woodinville

 

 

2010 미전국 최고 고등학교 순위와 순위안에 워싱턴주 고등학교를 보시려면 제가 2년 전에 썼던 아래 글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뉴스위크와는 별도로 U.S. 뉴스(U.S. News)에서도 2012 최고 고등학교 순위를 매겼습니다. 뉴스위크와는 순위가 약간 다릅니다. 이 순위에서는 투산의 유니버서티 고등학교가 애리조나주 1(미전국 4), 베이시즈 투산이 애리조나주 2(미전국 6)로 랭크 되었습니다.



 

애리조나주 투산에 위치한 유니버서티 고등학교 (University High School)

2012 U.S. 뉴스 미전국 4, 애리조나주 1

 


애리조나주 투산에 위치한 베이시스 투산 (BASIS Tucson)

2012 U.S. 뉴스 미전국 6, 애리조나주 2

 


워싱턴주 벨뷰에 위치한 인터내셔널 스쿨 (International School)

2012 U.S. 뉴스 미전국 9, 워싱턴주 1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뉴스위크와 U.S. 뉴스의 순위는 charter school magnet school을 포함된 공립학 순위라는 점입니다. 유명 사립학교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명 사립학교가 포함된다면 두 언론기관의 미국 최고 고등학교 순위는 양상이 상당히 다를 겁니다. 미국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질이나 대학진학률은 엄청나게 차이나고 미국 공교육의 부실화로 매해 차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참고해 두십시요. 그리고 차이는 단지 학교지원기금 때문이 아닙니다. 공립학교도 학생당 공적 지원금을 엄청나게 받거든요.

 

이상한 것은 공적 지원금을 많이 받는 곳일수록 교육의 부실화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예가 뉴욕, 워싱턴 DC, 시카고 등이지요. 지원금을 받으면 학교교육에 대한 관련기관 지시와 규제를 따라야 하는데 지시와 규제라는 것이 언제나 적절한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당 받는 학교 지원금이 아이들 교육에 쓰이기 보다 학군 위원회 운영, 교원급여, 교원복지 등에 많이 쓰이는 것도 불편한 현실 중의 하나구요.

 

미국 공교육의 모든 문제가 어디에서 시작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저는 약간의 감이 있지만 민감한 사안이 있어서 여기서 말하긴 그렇습니다. 혹시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궁금하신 분이 있으면 각자 진지하게 알아보심이 좋을 합니다. 한국의 교육에도 적용할 있는 문제일 수도 있구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