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ver and For Always - Shania Twain

“Forever and For Always” 캐나다 출신 컨트리송 가수 숴나이어 트웨인(Shania Twain)의 노래 중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입니다. 한국에서는 이 가수를 샤니아 트웨인이라고 부르던데 상당히 원래 발음에서 벗어나 있군요. Shania가 아메리카 원주민의 단어이기 때문에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Shania를 샤니아라고 부르지 않고 숴나이어 또는 가끔 어떤 사람들은 쉬나야, 숴나야 등으로 부릅니다.


숴나이어 트웨인(Shania Twain)



1965년 생인 숴나이어 트웨인의 본명은 아일린 레지나 에드워즈(Eilleen Regina Edwards)인데 그녀가 2살때 부모가 이혼합니다. 이혼 후 엄마가 아메리카 원주민인 오집웨이(Ojibwa) 부족 출신인 제리 트웨인(Jerry Twain)과 결혼하고 새 아버지가 숴나이어와 그 자매들을 입양해서 성이 모두 트웨인으로 바뀌게 되지요. 그래서 이름이 아일린 트웨인(Eilleen Twain)이 됩니다. 숴나이어의 생부도 크리(Cree)라는 아메리카 원주민 혈통이라고 하는군요. 혈통으로도 트웨인이란 성을 물려준 새 아버지 덕분에도 숴나이어 트웨인은 아메리카 원주민과 아주 친밀한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아일린은 이름을 숴나이어(Shania)로 바꾸지요. 이 뜻은 오집웨이(Ojibwa) 원주민 언어로 “I am on my way”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I am on my way”는 한국어로 “나는 가는 중입니다”, “나는 가고 있습니다” 또는 “곧 가요” 정도로 이해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Shania를 샤니아가 아닌 “숴나이어”라는 원주민의 언어식으로 읽는 것이 더 좋겠지요.


숴나이어 트웨인은 전통적인 컨트리송 가수와 달리 노래들이 현대적인 감각과 감성이 풍부합니다. 숴나이어 트웨인 말고도 페이드 힐(Faith Hill)도 컨트리송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멋있게 불러내지요. 저는 원래 컨트리송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 두 가수가 부른 것은 대체로 좋아합니다.


컨트리송은 전통적으로 주로 미남부 지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저도 미남부에서 한 1년여 살았던 적이 있었는데 옆집에서 자주 흘러나오는 노래가 대부분 컨트리송이더군요. 전형적인 컨트리송의 가사는 거의 비슷합니다. 여자친구나 남자친구가 떠났다. 여자친구나 남자친구와 헤어졌는데 집도 뺏기고 강아지도 뺏기고 다 뺏겼다. 등등... 내용이 좀 썰렁하고 우울합니다. 그래서 농담으로 사람들은 예전에 카셋트 테이프로 노래를 들을 때 컨트리송을 거꾸로 돌리게 되면 집도, 트럭도, 강아지도 그리고 여자친구도 다시 다 돌아온답니다.  그 정도로 컨트리송 가사의 내용은 비슷하고 주로 우울한 내용을 노래합니다.


그런데 숴나이어 트웨인의 노래는 그런 컨트리송의 전형에서 벗어나 있지요. 특히 Forever and For Always의 뮤직 비디오는 정말 따뜻합니다. 어릴 때부터 친구였던 소년과 소녀가 자라서 히피처럼 즐기던 청년기도 함께 보내고, 부부가 되어 같이 인생을 살며 늙어가고 노년을 즐기면서 추억의 해변을 거니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노년이 된 이 부부가 입고 있는 옷도 불교의 “선(Zen)”이 느껴지는 편한 차림으로 행복하고 편안한 심리적 상태와 사랑이 느껴지지요.


아내가 어린 소녀였을 때 찾은 조개껍질로 남편이 만들어 준 악세사리가 아내에게는 그 어떤 보석보다도 값진 소중한 보물이지요. 처음 이 조개껍질을 찾았던 때부터 그 해변에서 사진을 함께 찍어두었습니다. 시간의 흐름이 그 조개껍질과 함께 두 사람에게 소중한 추억으로 남게 된 것이지요. 참 아름답게 연륜이 쌓아지는 사랑하는 부부의 모습입니다. 서로 사랑하는 이런 노부부의 모습을 보면 오히려 젊은 사람들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Forever and For Always는 레드 버전(red version), 그린 버전(green version), 블루 버전(blue version) 3가지가 있습니다. 이 3가지 버전 중에서 저는 그린 버전을 제일 좋아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그린 버전의 뮤직 비디오를 아래에 붙여두었으니 감상해 보세요.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