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met Song - Björk(뷔욕)

저에게 대서양의 조그만 섬나라 아이슬란드하면 딱 떠오르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활화산 섬, 온천, 지열 발전소, 노르웨이 계통 이주민 국가, 그리고 세계적인 가수 뷔욕(Björk)이지요. 한국에서는 이 가수명을 부요크, 부욕 등으로 부르는 것 같더군요. 아이슬란드는 뷔욕 덕분에 약간 지루해 보이는 대서양 섬나라 이미지를 벗지 않았나 싶습니다. 전에 전세계 각국에 대한 선입견 지도를 본 적이 있는데 아이슬란드의 선입견은 가수 뷔욕(^^)이더군요.


아이슬란드 심벌 뷔욕(Björk)



사실 저는 뷔욕의 팬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녀의 창의력, 실험정신 그리고 독특을 벗어나 파격적인 노래와 뮤직비디오는 신선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독특해서 어떤 때는 뷔욕의 정신세계가 정말 궁금하기도 합니다. 뷔욕은 아이슬란드 출신이지만, 뮤직 비디오의 영상적인 측면에서는 일본 미학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녀의 뮤직 비디오와 노래는 독특하고 좋기는 한데, 계속 즐기다 보면 제가 약간 맛이 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어느 순간에는 스스로 멈추게 되더라구요. 정말 독특하고 제가 아는 가수들 중에서 자신만의 색깔이 제일 강한 가수입니다. 뷔욕은 평범을 벗어난 노래, 영상, 공연, 패션 등 분야의 천재라고 여겨집니다.


제 생각에 뷔욕에 영향을 상당히 받은 가수로 요즘 인기있는 레이디 가가(Lady Gaga)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레이디 가가는 뷔욕의 독특하고 튀는 행동을 많이 따라 하는 것으로 보이더군요. 제가 느끼기에 레이디 가가의 그런 파격적 의상 돌출 행동은 상업적인 계산이 많이 엿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뷔욕 같은 경우는 사람 자체가 진짜 독특해 자연스럽게 독특한 의상이나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뷔욕도 인기와 관심을 위해 파격적 의상을 즐기면서 계산적인 행동을 했었을지도 모르지만요. 예술이라고 말은 해도 연예인에게 돌출행동은 다 비즈니스와 연관되니까요. 하지만 뷔욕의 그런 행동들이 원조이고 더 자연스럽습니다.


2001년 아카데미 시상식장에 백조 드레스를 입고 나타난 뷔욕(Björk)



여러 뮤직 비디오가 있으나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기에 너무 독특하고 자극적인 코드가 있는 것이 많아서 대부분 올리기가 꺼려지는 군요. 그래서 제일 순한 코드의 것으로 골라 봤습니다. 이 순한 코드의 것이 친구인 작사가 숀(Sjón)과 함께 만든 곡 "The Comet Song"입니다.


 



이 노래는 핀란드에서 2010년 스탑-모션(stop-motion)으로 만든 애니메이션 “무민, 혜성을 쫓아라(Moomins and the Comet Chase, 핀란드어: Muumi ja punainen pyrstötähti)”의 주제가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1977~1982년 TV 만화 시리즈 “The Moomins”의 에피소드를 영화화 한 것입니다.


“무민(moomin)”은 핀란드 작가 토브 얀손(Tove Jansson)이 핀란드에서 스웨덴어로 출판한 책 시리즈의주요 등장인물입니다. 핀란드에는 스웨덴 계통의 사람들도 많이 살기 때문에 책이나 TV 드라마 같은 것들도 핀란드어 외에 스웨덴어로도 많이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작가가 핀란드인이고 핀란드에 살고 있지만 스웨덴 계통이라 스웨덴어로 출판한 것입니다. 제가 스칸디나비아쪽에 연고가 있어서 이쪽을 좀 알지요.


TV 만화 시리즈 무민들 (The Moomins)



무민은 동글동글하고 큰 눈을 가진 하얀색의 귀여운 난장이들입니다. 모습이 하마를 연상시키지요. 이들은 핀란드의 무민밸리(Moominvalley) 숲속에서 삽니다. 탐험을 좋아하는 이 무민 가족은 많은 친구들과 여러 탐험을 함께 한다는 것이 주요 이야기라고 하네요.


뷔욕과 숀은 둘다 이 무민 책과 TV 만화 시리즈의 팬들로 2010년 “무민, 혜성을 쫓아라”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자 주제가 “The Comet Song”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노래는 자선기금 싱글로 출시되어 전 수익금이 2010년 파키스탄 홍수 피해자 돕기 기금으로 기부되었다고 하는군요. 그러고 보니까 뷔욕은 파키스탄 홍수 피해자 돕기 뿐 아니라 다른 자선활동도 꽤 왕성히 합니다. 여러모로 멋있고 독특한 가수입니다.


* 사진출처: Google Images


반응형

'잡다한 연예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닥터 후 (Doctor Who)  (1) 2011.07.03
Private Emotion - Ricky Martin & Meja  (3) 2011.04.29
Baby, Now That I’ve Found You - Alison Krauss  (4) 2011.04.15
인셉션 (Inception) 2/2  (0) 2011.04.12
인셉션 (Inception) 1/2  (2) 2011.04.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